범어사 성보박물관 신축 기념…소장유물도록Ⅲ ‘梵魚寺의 佛畵’ 발간

by 불교연합회 posted Jan 06,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범어사 소장 주요 불화의 각 도상 및 내용 소개


범어사 성보박물관은 박물관 신축을 기념하며 소장유물도록Ⅲ ‘梵魚寺의 佛畵’를 발간했다.
범어사 성보박물관은 박물관 신축을 기념하며 소장유물도록Ⅲ ‘梵魚寺의 佛畵’를 발간했다.



범어사 성보박물관이 박물관 신축을 기념해 세 번째 소장유물도록을 발간했다.

범어사 성보박물관은 지난 2018년 ‘범어사의 전적(梵魚寺의 典籍)’을 발간했으며, 이어 2019년 ‘범어사의 전각(梵魚寺의 殿閣)’을 펴냈다. 2020년 발간된 세 번째 도록 ‘범어사의 불화(梵魚寺의 佛畵)’에서는 범어사 소장 불화의 각 도상과 내용, 그 가치를 소개한다.

본 도록은 △1부 전각의 탱화 △2부 전각의 벽화 △3부 야단의 괘불탱 △4부 성보박물관 소장 불화 총 4부의 주제로 구성되며 범어사에서 접할 수 있는 불화에 담긴 이야기들을 풀어냈다.

1부에서는 범어사 전각에 봉안돼 있는 불화에 대한 내용을 담으며 2부에서는 범어사 대웅전 내‧외부 벽체와 목조 부재 위에 그려진 벽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3부에서는 개산대재와 수계산림 등 범어사에서 특별한 불교 의식이 있는 날 야외에 걸어 모시는 대형 불화를 소개하고 마지막 4부에서는 범어사 성보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17세기 이후부터 근현대기에 이르는 불화들을 담고 있다.

범어사 성보박물관은 “사찰은 종교인만이 아니라 일반인들 또한 쉼 없이 방문하는 공간으로 각 전각이나 박물관에서 불화를 쉽게 접할 수 있다”며 “반면 불화 속 주체들과 그들의 가르침을 이해하는 것은 다소 어렵게 여겨지기에 이번 도록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불교역사와 문화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도상과 내용, 그 가르침들을 소개하고자 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e붓다(http://www.ebuddha.co.kr)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