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수도론

by bba0501 posted Jan 1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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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수도론


1) 5정심관
중생의 주관을 다스리기 위한 수도의 방법으로서 가장 대표적인 다섯 가지를 말합니다.
이러한 다섯 가지의 관법을 통해서 온갖 삿된 마음을 끊기 때문에 5문선, 5관이라고도 합니다.


① 부정관 : 중생의 탐욕심을 다스립니다.
② 자비관 : 중생의 진심 즉 성내는 마음을 다스립니다.
③ 연기관 : 중생의 어리석은 마음을 다스립니다.
④ 수식관 : 중생의 산란심을 다스립니다.
⑤ 불상관 : 중생의 업장을 다스립니다.


2) 37조도품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 수행하는 37가지의 방법을 말합니다.
즉 4염처, 4정근, 4여의족, 5근, 5역, 7각지, 8정도 등을 모두 합한 것입니다.
37보리도법이라고도 하는데, 이러한 수행 방법을 통해서 깨달음을 성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① 4염처 :
범부 중생의 주관을 바꾸어 출세간의 불법을 배우도록 하는 수행 방법입니다.
먼저 신념처는 몸은 부정하다고 관합니다. 수념처는 수가 고통이라는 것을 관합니다.
심념처는 마음이란 무상한 것임을 관한다. 법염처는 모든 법이 무아라는 것을 관하는 것입니다.


② 4정근 :
모든 악을 끊고 선을 키우기 위해서 정진하는 것입니다.
먼저 율의단이란 아직 생기지 않은 악을 끊기 위하여 힘쓰는 것입니다.
둘째로 단단이란 이미 생긴 악을 끊기 위해서 힘쓰는 것입니다.
셋째 수호단이란 아직 나타나지 않은 선을 나타내기 위하여 힘쓰는 것입니다.
즉 부처님의 정도를 보호하여 악법이 일어나지 않게 하여 선이 생기도록 힘쓰는 것을 말합니다.
넷째 수단이란 이미 생긴 선을 잘 키우는 것을 말합니다.


③ 4여의족 :
4신족이라고도 한다. 노력하지 않아도 수행이 뜻과 같이 잘되는 것을 말합니다.
첫째 욕신족이란 구도심이 강렬하여 하고자 하는 대로 수행이 잘 되는 것입니다.
둘째 정진신족이란 정진이 저절로 잘 되는 것입니다.
셋째 염신족이란 정념이 한결같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넷째 사유신족이란 선정이 한결같이 잘 진행되는 것입니다.


④ 5근 :
불법 가운데 도의 뿌리를 깊이 내려 세속법에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수행법을 말합니다.
첫째로 신근이란 신념이 도법에 굳게 뿌리를 내리는 것입니다.
둘째 정진근이란 정진함에 있어서 물러섬이 없는 것입니다.
셋째 염근이란 불법을 항상 생각하는 데 뿌리를 내리는 것입니다.
넷째 정근이란 선정에 뿌리를 내리는 것입니다.
다섯째 혜근이란 불법의 진리를 여실히 아는 바른 지혜에 뿌리를 내리는 것입니다.


⑤ 5역 :
열반을 증득하기 위한 수행 방법으로서 뛰어난 작용을 하는 다섯 가지 힘을 말합니다.
첫째 신력으로서 불법을 믿고 다른 법을 믿지 않는 힘,
둘째 진력으로서 수행에만 정진하는 힘,
셋째 염력으로서 수행에만 전념하는 힘,
넷째 정력으로서 선정을 닦아서 산란한 생각을 제거하는 힘,
다섯째 혜력으로서 지혜를 닦아서 온갖 어리석은 생각을 없애는 힘을 말합니다.


⑥ 7칠각지 :
깨달음으로 이끌어 주며, 깨달음에 도움이 되는 일곱 가지의 수행 방법을 말합니다.
첫째 택법각지로서 진실된 것을 선택하고 거짓된 것을 버리는 것,
둘째 정진각지로서 불법 수행에 일심으로 정진하는 것,
셋째 희각지로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기쁨,
넷째 경안각지로서 몸과 마음을 가볍고 쾌적하게 하는 것,
다섯재 사각지로서 온갖 집착을 버리는 것,
여섯째 정각지로서 마음을 집중하여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것,
일곱째 염각지로서 정혜를 잊지 않는 것입니다.


⑦ 8정도 :
멸성제를 성취하는 수행 방법을 말합니다.
정견 즉 바른 견해, 정사 즉 바른 사유, 정정진 즉 바른 노력, 정념 즉 바른 명심, 정어 즉 바른 말, 정업 즉 바른 행위, 정명 즉 바른 생활, 정정 즉 바른 명상 등 여덟 가지는 열반으로 이끌어 주는 최선의 길입니다.


3) 3학
불도를 수행하는 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닦아야 하는 기본적인 세 가지 수행 방법을 말합니다.
즉 마음을 맑게 하는 계, 마음을 고요하게 하는 정, 마음을 밝게 하는 혜 등입니다.


① 계학 :
악을 끊고 선을 닦는 것입니다. 계란 불교에 귀의한 사람이면 누구나 지켜야 할 규범입니다.
본래 계란 습관이나 그 습관으로 인한 행위를 뜻한다.
또한 계는 금제를 뜻하는 말로서, 소극적으로는 악을 막는 것을 뜻하며, 적극적으로는 모든 선을 낳는 근본으로 보았습니다.


② 정학 :
마음이 고요하게 안정시키고, 정신을 통일하는 것입니다.
마음을 한 곳에 머물게 하여 흩어지지 않고 고요히 통일시키는 수행법입니다.


③ 혜학 :
현상인 사와 본체인 이를 관조함으로써 모든 사상과 도리에 대해 그 옳고 그릇됨을 분별하고 판단하는 마음을 기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문혜, 사혜, 수혜, 셋을 꼽습니다.
문혜란 교법을 듣고 얻는 지혜를 말하며, 사혜란 생각하고 고찰하여 얻는 지혜, 수혜란 선정을 닦아서 얻는 지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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