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17 11:14

불교의 4제설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불교의 4제설


4제란 네 가지의 성스러운 진리라는 뜻입니다.
인생의 괴로움을 설하나 고성제, 괴로움의 원인인 집성제, 괴로움의 소멸인 멸성제,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인 도성제가 4제입니다. 고, 집, 멸, 도, 네 가지는 번뇌로 말미암아 업을 지어서 3계를 윤회하는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윤회의 괴로움에서 벗어나 적정, 안온한 열반에 들게 하기 위한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고성제란 미혹에 빠져 있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다 고통일 뿐입니다.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것, 네 가지 고통은 4고라 하며, 거기에 애별리고, 원증회고, 구부득고, 오음성고를 더하여 8고라 합니다.


애별리고란 좋아하는 대상으로부터 분리되는 고통을 말하고, 원증회고란 싫어하는 대상과 만나는 고통, 구불득고란 바라는 것을 얻지 못하는 고통, 오음성고는 무상한 5음 즉 5온을 집착하는 데서 생기는 고통을 말합니다.


애별리고, 원증회고, 구부득고 등의 세 가지는 외적인 대상과의 관계에서 발생하고, 오음성고는 자기로부터 발생하는 고통으로서 심신에 대한 집착에서 발생합니다.
집성제는 고통의 원인으로서 구하고 탐내는 마음이 그치지 않는 집착을 말합니다.
6내처, 즉 안, 이, 비, 설, 신, 의에 애욕이 있고, 물듦이 있고, 집착이 있는 것입니다.


멸성제는 번뇌와 집착이 없어지고 온갖 고통이 소멸된 상태 즉 열반을 뜻합니다.
도성제는 온갖 고통이 없는 최상의 이상향인 열반에 이르는 바른 수행의 길을 말합니다.
6여기에는 여덟 가지의 방도, 즉 8정도가 있습니다.


8정도란?
정견 즉 바른 견해, 정사 즉 바른 사유, 정정진 즉 바른 노력, 정념 즉 바른 명심, 정어 즉 바른 말, 정업 즉 바른 행위, 정명 즉 바른생활.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